회원님의 인터넷익스플로러 버전은 x.0입니다. 낮은 버전의 IE는 보안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. 최신버전 업그레이드
 
운영 중인 사이트에 새 지음빌더로 업그레이드 해 보았습니다.
지음소프트 작성 14.09.26 11:10 조회 6,772
정식 운영 중이 사이트가 세 개가 있습니다.
그 중 사이트 하나에 공을 많이 들이고 있습니다.
그래서 이번에 새로 배포한 지음빌더 새버전으로 교체 하기로 했습니다.
/adm은 비교적 쉽습니다. 그냥 기존 파일들을 덮어쓰기 하면 됩니다.
그리고 리뉴얼 스킨 관리 기능 때문에 테이블 하나가 생겼으니 이건 phpmyadmin을 이용해 sql을 생성해 한 번에 테이블 생성을 끝냈습니다.
이 테이블은 create로 테이블 구조 생성까지만 하면 됩니다.
본래 빌더 config 테이블과 바로 동기화 되기 때문에 레코드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.
여기까지만 하면 /adm 업그레이드는 끝이 나구요,

/bbs 폴더의 파일들은 어떤 파일이 수정 됐는지 파일 수정 날짜를 보면 알지만 그게 사실 힘든 일이기 때문에 이 것도 덮어쓰기 합니다. 단, 사용하던 사이트에서 /bbs의 파일을 수정한 게 있으면 그 파일은 덮어쓰기 하면 안 되겠죠?
지음빌더는 이미 많은 기능과 확장 된 환경을 제공하고 있어서 /bbs의 코어 파일들을 수정 할 일이 그리 많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.

그리고 스킨이 제대로 적용 되지 않는 페이지나 게시판 있아면 관리 페이지의 메뉴&레이아웃 관리에서 스킨을 다시 지정하면 옳게 적용 됩니다.
새 빌더를 적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.
신경써야 할 부분은 zm_builder_config_renewal 테이블을 생성해 줘야 하는 것 정도입니다.

새 계정으로 옮기는 작업도 해 봤는데 잘 됩니다.
통째로 복사해서 옮기고 DB는 덤프 받았던 그대로 복구하면 끝!!
다만 /data 폴더와 그 하위 폴더들의 퍼미션을 707로 일일이 바꿔 주어야 합니다.
tar로 압축했다가 복구 했다면 상관 없지만 FTP로 다운로드 했다가 다시 업로드 한 경우엔 퍼미션을 변경 해 주어야 합니다.



빌더 업그레이드에서 가장 중요한 건 기존 자료들의 백업입니다.
phpmyadmin을 이용하거나 빌더 관리자에서 DB를 통째로 백업 하시고, 파일들도 통째로 백업해 둡니다.